en_space_slider1
en_space_slider2
en_space_slider3

SPACE ENVIRONMENT

우주기상이란 태양과 지구 주변 우주공간 환경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인 태양은 지속적으로 활동의 변화를 하는데 태양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고에너지 복사와 고에너지 입자는 태양과 지구 사이의 공간에 존재하는 플라즈마와 지구 주변의 자기장 변화를 일으키고 지구의 전리권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한 지구 주변 우주공간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위성 오류, 통신 장애, 위성항법 시스템의 교란, 전력망 교란, 우주인이나 비행기 승객의 방사선 피폭 등의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우주기상 예보 및 경보와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n_space_icons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에스이랩에서는 실시간 우주기상 변화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우주기상 관측 자료를 수집∙관리하고 있으며, 예측자료 분석 및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주환경감시 및 분석 시스템 개발, 전지구위성항법시스템(GNSS)의 기상 및 우주기상 활용체계 구축, 우주기상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우주기상 예·특보 시스템 개발 그리고 태양활동 자동인식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상청 및 국립전파연구원 외 여러 수요 기관에 납품하였습니다.

en_space_monitor

알고리즘 분석 및 개발

㈜에스이랩은 전리권 동화 모델, 전리권 SAMI-2 모델 개선, GNSS이용 전리권 TEC 산출 그리고 태양활동 자동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우주기상 예보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중 태양관측 영상처리 기술과 흑점 폭발 예측 기술을 결합하여 개발한 태양활동 자동 분석 모델(ASSA)은 우주 전파환경 변화의 원인인 태양표면상의 흑점, 코로나홀, 필라멘트를 자동으로 인식∙분석하고, 매시간 각 흑점의 폭발 확률을 예측해 알려줍니다.